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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비즈

해외직구 경험을 살려 온라인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들

by 블랙닥터 2023. 9. 8.

해외직구 경험을 살려 온라인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때 해외직구 소비자는 유능함의 상징처럼 여겨졌습니다. 국내에 없는 제품은 물론, 원하는 제품은 무엇이든 국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소유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들을 직구족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이 해외직구 경험을 살려 사업가로 변신하면서, 온라인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들이 바로 <글로벌셀러>입니다.

 

우리는 지금 해외직구 대중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다 보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제출해야 한다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은 해외직구의 필수 조건입니다. 이런 경우 나는 분명히 국내 온라인 마켓에 있는 제품을 구매했는데 실제로는 제품이 해외에서 발송되는 것입니다. 우리 국민 두 명 중 한 명(2,500)<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글로벌셀러의 사업을 살펴보면 묘한 매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진입 장벽은 낮고, 성공 가능성은 높다는 것입니다. 이 매력을 만드는 요소 중 주목해야 할 첫째는 가격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의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가격에 관한 것입니다. 해외직구의 구매가격이 더 저렴한 이유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국내에서 구매하는 정상 수입품은 해상운송으로 배송되지만, 해외직구 제품은 항공운송으로 배송됩니다. 해외직구로 소비하는 제품은 중국의 저가 제품을 제외하고는 다수가 유명브랜드 제품입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소비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수입사와 브랜드 보유사의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 들어온 정상 수입품들입니다.

 

우리가 자주 찾는 나이키의 경우를 한 예로 들어보면 NIKE코리아가 국내 판권을 갖게 됨으로써 미국에서 해상운송으로 제품을 한 번에 들여와서 창고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국내 총판이나 대리점에 상품을 진열하여 판매합니다. 이런 유통 시스템을 갖고 있는 제품은 많은 비용이 제품가격에 반영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해외직구 제품은 해외 현지에서 출고되면 하루만에 인천공항에 도착하여 배송됨으로써 부가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국내의 정상 수입품에 대한 가격 분석을 통해 제품의 판매가격에는 다음과 같은 비용이 반영되었음을 어렵지 않게 유추 할 수 있습니다.

1. 수입품의 제품 구매비용

2. 구매비용에 대한 금융비용

3. 국제배송비

4. 통관시 발생되는 제세금(관세와 부가세)

5. 창고 보관비용

6. 판매매장의 임대료, 관리비,종업원의 급여

7. 재고관리 및 처리 비용 등

 

하지만 해외직구 제품은 상기 비용에서 1, 3, 4번의 비용만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2, 5, 6, 7번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가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글로벌셀러 사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글로벌셀러는 이런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직구 경험을 살려 글로벌 온라인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다음에는 글로벌셀러 사업의 매력 요소 중 사업구조와 관련하여 정리해 볼까 합니다.